[경북의회]고우현 경북도의회 의장, 의정회 활성화를 위한 법률 근거 마련 촉구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2020년도 정기회에서 촉구건의문 만장일치 채택

기사등록 : 2020.09.14 (월) 09:24:49 최종편집 : 2020.09.14 (월) 09:24:49      

고우현 경상북도의회 의장(국민의힘․문경2)은 지난 9월 12일 토요일 오후2시 대전에서 개최된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2020년도 정기회 회의’에 참석하여 ‘지방의정회 활성화를 위한 법률적 근거 마련 촉구 건의문’을 제출했다.





이번 건의안은 ‘지방의정회’의 활성화를 통해 전직 지방의원의 경험과 연륜을 지역주민 복리향상과 지역사회 발전에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이에 대해 전국 17개 시․도의회 의장단은 고우현 경상북도의회 의장의 촉구건의안을 만장일치로 원안 채택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의정회를 비롯 지방행정동우회, 재향군인회, 재향경우회, 교육삼락회, 재향소방동우회, 재향교정동우회 등 7개의 퇴직 공무원단체가 있으며 이들 단체는 퇴직 공무원이 자신들의 다양한 현장 경험을 현직 공무원과 공유하면서 현업을 후방에서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 2013년 대법원 판결로 지방의정회가 지방재정법에 규정된 지방자치단체가 자금지원을 할 수 있는 공공기관이나 단체에 해당되지 않는다는 판결로 보조금 지원이 중단된 바 있다. 그럼에도 지난 20대 국회 회기 중(2020.3.6.) 「지방행정동우회법」이 제정됨에 따라 국내 7개 퇴직 공무원 단체 중에서 전․현직 지방의원들의 단체인 ‘지방의정회’만이 법률적 근거가 없는 단체로 남아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지원을 못받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전직 지방의원의 역량과 전문성을 활용하여 지방자치발전과 지역사회 및 국가발전에 봉사하기 위한 ‘지방의정회’에 대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체계를 갖추기 위해 지방의정회의 법률적 설립 근거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고우현 의장은 “전직 지방의원의 풍부한 경험과 연륜은 어떤 퇴직 공무원 못지않으며, 이를 바탕으로 지역 현안문제에 대해 다양한 방법으로 측면에서 지원할 수 있는 역량이 충분하다. 또한, 주민의 대변자로의 경험은 의정발전은 물론 나아가 지역과 국가발전을 위한 촉매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고 하며, “전직 지방의원의 역량과 전문성을 활용해 국가와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봉사할 수 있도록 하고 국가와 지자체의 지원체계를 명백히 규정하는 등 의정회 설립의 법률적 근거를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며, 지방의정회 활동의 활성화와 이를 지원할 법률적 근거 마련을 위해 「지방자치법」에 관련 규정을 마련하거나「지방의정회법」을 제정할 것을 촉구했다.

기사등록 : 경북연합방송 / gumisun@daum.net

# [경북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재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 의견
  방문자 의견이 총 0개 등록되어 있습니다.
 
나의 의견 작성하기 *기사에 대한 의견은 실명제를 실시합니다.
 
등록된 방문자들의 의견 입니다.

등록된 방문자 의견이 없습니다.

 
 
검색어 TOP10
1
도시재생
??
혘혶筌뤒낁눧紐끒쇑
택시기사
1사
하수도정비
생명문화
씨름
筌뤺눧紐
많이 본 뉴스
[의성]의성소방서, 주택용 소방..
[울진]후포면 도시재생대학 수..
[영양]추석맞이 전통시장 특별..
[의성]‘주택용 기초소방시설..
[군위]군위군 보건소, 자살예방..
[성주]성공적으로 내디딘 성주..
[예천]예천서, 비접촉 음주운전..
[경주]경주 보문단지에 ICT 방..
[김천]추석 선물은 사회적경제..
[성주]지역 일자리창출 위해 기..
[영주]사과 국내육성품종 ‘아..
[구미]행복택시 추석 대비 코로..
[성주]성주에도 ‘바나나, 파파..
[울진]연호공원 신축 화장실 개..
[구미]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경북도청]공직사회부터 결혼&..
[경북도청]올해 안보고, 오~래..
[경주]추석맞이 주요 사적지 환..
[구미]인동동·고아읍 수영장..
[성주]추석맞이 보훈가족 위문..
포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