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기관]경북농업기술원, 잇따른 태풍에 농작물 사후관리 철저 당부

낙과, 벼 침․관수, 도복 등 피해 발생... 농작물 사후관리로 피해 최소화에 힘쓸 때

기사등록 : 2020.09.09 (수) 09:28:00 최종편집 : 2020.09.09 (수) 09:28:00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강력한 비바람을 동반한 제9호 태풍 마이삭(MAYSAK)과 제10호 태풍 하이선(HAISHEN)이 잇따라 경북 동해안을 강타함에 따라 농작물 피해가 속속 보고되고 있어 피해 최소화를 위한 사후관리를 철저히 할 것을 당부했다.









먼저 침․관수된 논은 서둘러 잎 끝이 물 위로 나올 수 있도록 물 빼기 작업을 실시하고 벼에 묻은 흙앙금과 이물질 등을 깨끗하게 씻어준 후 새 물로 걸러대기해 뿌리의 활력 촉진시키도록 한다.

도열병, 흰잎마름병 및 벼멸구 등 병해충이 우려되는 논에는 적용약제를 살포하는 것이 좋다.

쓰러진 노지채소와 밭작물은 1~2일 이내에 세워주고 겉흙이 씻겨 내려간 포기는 흙을 보완하도록 한다.

생육이 불량한 포장은 요소 0.2%액을 잎에 뿌려 주고 병에 걸렸거나 상처 입은 열매는 빨리 제거해 다음 열매 생장을 촉진시킨다.

과수는 부러지거나 찢어진 가지를 깨끗하게 잘라낸 후 적용약제 발라주고, 흙이 씻겨나가 노출된 뿌리에는 흙을 덮어주고, 유실․매몰된 곳은 빨리 정비하도록 한다.

쓰러진 나무는 토양이 젖어있는 상태에서 뿌리가 손상되지 않도록 세우고 보조 지주를 설치하며, 낙과된 과실과 유입된 흙을 제거해 과원 내 청결을 유지하도록 한다.

축사에 침수 등 피해가 발생한 경우 축사 소독 및 가축을 깨끗하게 물로 씻어주고 예방접종을 실시해 질병을 예방하도록 하며, 젖은 풀이나 변질된 사료를 주지 않도록 해 고창증을 예방한다.

침수된 농기계는 시동을 걸지 말고 물로 깨끗이 닦은 후 습기를 제거한 다음 기름칠하고 수리전문가의 점검을 받은 다음 사용하도록 하며 기화기, 공기청정기, 연료여과기 및 연료통 등은 습기가 없도록 깨끗이 청소하거나 새것으로 교환하도록 한다.

또 농업인 안전을 위해 물이 범람한 곳은 왕래를 삼가고, 고압전선 근처에는 가지 않도록 하며, 산사태 위험이 있는지 살피고 다리나 하천도로는 안전한지 확인한 후에 이용하도록 한다.

최기연 경상북도농업기술원장은 “거듭된 태풍으로 인해 과수 낙과 및 벼 침․관수, 도복 등 많은 피해가 발생되고 있다”며 “농작물의 사후관리를 통해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농작물병 사후관리를 철저히 해 줄 것”을 당부했다.

기사등록 : 경북연합방송 / gumisun@daum.net

# [경북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재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 의견
  방문자 의견이 총 0개 등록되어 있습니다.
 
나의 의견 작성하기 *기사에 대한 의견은 실명제를 실시합니다.
 
등록된 방문자들의 의견 입니다.

등록된 방문자 의견이 없습니다.

 
 
검색어 TOP10
1
혘혶筌뤒낁눧紐끒쇑
??
택시기사
1사
하수도정비
생명문화
씨름
筌뤺눧紐
도시재생
많이 본 뉴스
[의성]순환농업 활성화 간담회..
[기타기관]쓰러진 벼도 세우고..
[영천]제17회 영천보현산별빛축..
[구미]2020년 구미시 첫 벼 베..
[청도]토속 어족자원 보전을 위..
[김천]적극적인 투자유치 성공..
[군위]자살예방교육 및 골든벨..
[성주]선남면에 복합문화체육센..
[영천]제19회 영천과일축제 비..
[영천] 제16회 지방자치경영대..
[청송]가족봉사단 자연정화 활..
[예천]예천양수, 청렴 확산 캠..
[경산]『제5회 대한민국 범죄예..
[청도]자원순환의 K-그린뉴딜..
[구미]“상하수도 고지서” 탄..
[울진]가족사랑 인형극 공연 개..
[포항]포항 고급 청포도 ‘샤인..
[영천]농촌진흥청장, 영천시 영..
[성주]세계속의 명품참외! 202..
[안동]추석 햅쌀용 ‘해담 쌀..
포토 뉴스